Architecture (아키텍쳐)/DesignPattern

Gang of Four (Gof) 디자인 패턴

jw92 2021. 4. 25. 14:24

GoF

GoF는  DesignPatternsBook 의 저자 4명이 만든 디자인 패턴이라는 것에서 유래했습니다.

GoF의 분류

이 Gof 패턴은

목적에 따라 Creational, Structural, Behavioral 3가지로 분류하며,

범위에 따라 Class, Object 2가지로 분류하여 총 6가지의 분류가 있습니다.

 

Creational : 생성 패턴. 객체의 사용과 생성을 분리합니다.

Structural : 구조 패턴. Classes나 Objcet를 구성할 때, 상속 등을 이용하여 특정한 생성자를 사용합니다.

Behavioral : 행동 패턴. Class의 책임(Responsibilities)을 할당하는 문제에서 Static Relation과 Communcation을 제안하여 사용합니다.

 

우리가 알고 있는 이 디자인 패턴은 어떻게 나오게 된 것일까요?

OO (Obejct Oriented) Design Principle을 지키기 위함입니다.

 

이 OO Design Principle에는 대표적으로

SOLID Principle과 GRASP (General Responsibility Assignment Software Patterns)가 있습니다.

 

다음 장에서는 SOLID Principle과 GRASP에  대해서 알아보고,

이 후 GoF 각각의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2021.04.25 - [Architecture (아키텍쳐)/DesignPattern] - SOLID Principle

 

SOLID Principle

SOLID Principle 이란? SOLID Principle은 RC Martin이 만든 Software Design Principles입니다. 아래와 같은 5가지 원칙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들었습니다. The Single Responsibilities Principle (SRP) The Open-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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